현재 위치
  1. 게시판
  2. 변비 이야기

변비 이야기

변비에 관한 정보를 나눕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변비 - 예인한의원 건강상담
작성자 GBM SHOP (ip:221.140.180.240)
  • 평점 0점  
  • 작성일 2009-04-21 17:08:4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16
 

변비는 병이 아니고 그저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식사요법과 적절한 운동, 규칙적인 생활로 대장운동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면 간단히 치료될 수 있다. 

 1. 두통이 자주있고 변비... 

일반적으로 먹은게 없으면 변도 적게보는 것이 당연합니다. 게다가 장의 연동운동을 자극하는 어떤 행위가 없으면 변비 역시 당연합니다. 운동을 좀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장운동이라고 있습니다. 아랫배에 힘을 줘서 항문을 조이듯이 당기는 것인데요... 해보시면 쉽습니다. 

그런 장운동을 좀 하시면서 적당히 잘 드십시오. 가급적이면 물도 좀 많이 드시구요. 물은 계절관계상 약간 따뜻한 물이 좋을 것 같습니다. 

머리가 아침에 일어나면 아픈 것은 아무래도 빈혈증상으로 파악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빈혈이라 하여 다 철분부족은 아니죠. 피를 만드는 자료 중에서 어떤 것이 모자라는 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것을 다 몰라도 편식을 피하고 골고루 영양을 섭취함으로해서 충분히 보강할 수 잇습니다. 

   

먹은 음식물이 잘 섭취되어서 피가 되려면 먹는 방법에도 요령이 있죠. 천천히 꼭꼭 정성스레 드시고 적당한 량을 적시에 골고루 잘 드시면 됩니다. 의외로 간단한 수칙을 지키는 것이 건강에 가장 좋은 방법인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한이통신진료실 예인사랑 김효진. 자료: http://www.medcity.com

2. 배변후 무기력감... 

변비가 없으면서 변을 본 후에 무력감에 빠진다는 것은 다양한 측명으로 추측할 수 있지만 일단은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해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변비란 무엇인가? 

변이 굳어서 보기 힘든 것도 변비지만 일일에 한번씩 보지않는 것도 변비입니다. 또한 변본 후 쾌적한 느낌이 들지않는 것도 또한 변비에 속합니다. 지금 질문을 해오신 분의 경우 변이 딱딱하지않다는 것을 변비는 아니라는 말로 표현하신 것 같은데...한의학적 관찰면에서는 그것도 분명히 변비입니다. 그 원인을 저는 이렇게 보고있습니다. 즉 혈액이 섞임으로해서 변이 굳지는 않으나 원활하지는 않은 것이라고 말입니다. 

치혈이라는 말은 치질로 인한 혈변을 줄여서 표현하신 것이겠죠? 그렇다면 현재 외부적으로 출혈되는 것은 없어도 좀 더 내부적인 장에서 출혈이 없는지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언할 수 없는 상태라고 봅니다. 

장 중에서 항문에 가까운 부분에서 출혈이 있으면 변을 본 후 닦을 때에 혈액이 묻어 나오지만 항문에서 먼 장에서 출혈이 있을 때는 직접 종이에 혈액이 묻어 나오지는 않지만 변의 색깔이 검은 편이고 무르게 되죠. 또 한가지 특징은 처음 나오는 변은 딱딱하지만 차츰 변의 상태가 묽어진다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환자를 대상으로 문진한 것을 기초자료로 답하는 것이 아니어서 몹시 추측적입니다만 일단은 어떤 전형을 가지고계신 듯 하여서 한번 말씀드려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혈액의 유실로 인한 기운의 저하가 지속적으로 일어납니다. 단지 배변후 특히 기운이 빠지는 것은 혈액이 묻어나올 정도로만 고여있다가 배변시에 항문에 힘을 주게되면 그 힘이 항문주변의 거근을 따라서 대장 전체에 압박을 일으키므로 그 힘에 의해 출혈이 일시적으로 많아지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평소에 출혈이 장내에있다고 생각할 경우라면 그만큼 치유력의 범주가 상부에 국한되어있고 하부로 잘 내려오지못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신경을 많이 쓰는 사람이거나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 주로 기운이 상부로 몰려서 하부로 운용이 잘 안됩니다.이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안정을 취하시면서 신경을 좀 덜 쓰시고 맑고 청량한 음식을 많이 드십시오. 특히 장출혈에 특효가 있는 가변운 약은 /활성탄/이라고하는 숯가루입니다. 

제가 알기로 요즘 건강식품 판매처에서 많이 팔고있다고 압니다. 그것을 좀 드시면서 음식을 평소보다 약간 짜게 드십시오. 저염성 음식에 대한 너무 과도한 홍보와 식생활 변이가 오히려 염분 부족으로 인한 병증을 유발하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선생님의 경우도 약간은 그러한 연유가 있는 것으로 사려됩니다. 지금 설명드린 것에 부족을 느끼시거나 일반적인 증상과 맞지않는다고 생각되시면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가셔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의학적 견해와 진단이란 개인적인 차이가 워낙이 중요하게 고려되는 특징을 갖는 학문체계여서 보편적인 관찰이 정확하게 결론을 말할 수 없이 만드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건강상담실(한의) 예인한의원 김효진. 자료: http://www.medcity.com

3. 소음인의 변비... 

가끔 이 통신진료실에 자가진단을 해서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럴 때 참 난감합니다. 

한다형소음인이라는 것은 어떻게 아셨는지요? 

체질이란 간단히 몇가지 설문에 답하는 것으로 알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흔히 잡지나 글을 통해 간단한 몇가지 사항으로 확신을 가지시는 경우가 많은데 일단 그런것은 오히려 자신의 상태나 병의 상황을 추측하는데에 어려움을 줄 뿐입니다. 

한의원에서 직접 환자를 대하면서도 저는 참 곤란한 경우를 많이 겪습니다. "저는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인데요."라고 시작하는 환자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진찰을 해보면 열이 많아서 얼굴이 붉거나 화끈하게 느껴지는 것이 아니고 신체의 다른 부위가 차가움으로써 상대적으로 한 부위가 뜨겁게 느껴지게되는 경우가 더욱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분들은 심지어 진찰후 처방에 까지 관심을 가져서 자신의 약에 인삼이 들었느냐 인삼은 안맞다 등등 과한 조언을 하기를 서슴치않습니다. 그러나 그런 분들에게 진찰에 대한 소신감을 가지고 부자를 써서 치료한 예는 수도없이 많습니다. 

진찰은 체질부터 시작해서 모든것을 파악하는 과정입니다. 

또 체질이라는 것은 의사가 약을 쓸 때에 얼마나 더 예민하고 섬세하게 약을 쓰느냐하는 지침이 되는 것이지 일반인들이 알아서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주 상식적으로 생각하셔서 

골고루 음식을 잘 먹고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고 이렇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건강법입니다. 만약에 한 식구들이 서로 체질이 다르다고 치죠. 그러면 누구를 기준으로 음식을 해야할까요? 체질에 맞지않는 음식이 있다고 그건 안먹고 매일 골라먹느라 영양실조가 되면 그건 도움이 될까요? 

공지사항의 진료양식을 참조하셔서 

극히 평범한 내용으로 아주 구체적인 상태를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좋은 조언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한의통신진료실 김효진. 자료: http://www.medcity.com

   

4. 소아변비... 

물을 먼저 많이 먹여보시기 바랍니다. 우유와 물은 다릅니다. 먼저 해보시고 여의치않으면 다시 문의해주십시오. 

5. 계속되는 트림과 변비.. 

물이 지나가는 것을 보면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합니다. 물살이 세고 자유로울 때는 술술 흘러가죠. 그런데 물이 적어서 물살이 약하거나 막히는 곳이 있을 때는 여울에 막히거나 물이 적당량 모일 때 까지 비실거리듯이 고이고 가볍게 흐리다가 일정한 량이나 물살이 되면 비로소 꿀꺽하고 먹듯이 넘어갑니다. 

이처럼 우리 몸의 소화기능도 정상적이고 편할 때는 소화되어 내려가는 과정에 대하여 외부적으로 느끼는 바가 없죠. 그런데 만약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 순조롭지못하면 한번씩 트림과 함께 내려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여울목에서 물이 고였다가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그러니 단순히 트림 자체만을 문제삼을 것이 아니라 소화기의 기능을 체크할 일입니다. 

변비는 여러가지 원인 " 있겠습니다만 소화를 끝낸 다음 찌꺼기가 모이는 것이 대장이니만치 완전히 원활하게 소화가 안된 상태로 하부로 전달된다면 대장 역시 좋은 조건은 아니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제 의견으로는 소화기의 문제가 대장으로까지 파급되는 것이 변비의 원인이라 보여집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먹고 따뜻한 음식물을 많이 먹고 물도 좀 더 드시는 것이 우선 해볼 수 있는 방법이며 그래도 여의치않으면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가셔서 상세한 진찰을 받으실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건강상담실(한의) 예인한의원 김효진. 자료: http://www.medcity.com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